진료질환
요통은 허리에만 통증이 있는 경우가 가장 많으나 하지의 방사통과 함께 근력약화, 감각저하가 함께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통 때문에 통증의학과를 방문한 경우 수술까지 필요한 사람은 50명중에 1명 입니다.
· 다리가 저린다
· 허리를 숙이면 다리가 땡긴다
· 허리, 엉치부위에 통증을 느낀다
· 다리, 발목, 발뒤꿈치까지 당기거나 저린다
· 걷거나 재채기할 때 통증이 더욱 악화된다
· 허리디스크(추간판탈출증)은 척추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추간판)이 신경 있는 쪽으로 튀어나와 척추를 지나는 신경을 누르는 것을 말합니다. 디스크가 있는 환자라고 해서 전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튀어나온 디스크가 신경을 반복에서 누르게 되면 신경이 붓거나 염증을 일으키게 되며, 주위 근육의 수축과 혈액 순환 장애로 인해 허리와 다리에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 대부분 중년층에 발생하며, 척수가 들어있는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으로 걸을 때 압박이 심해지고, 척수나 다리 신경의 혈액순환이 나빠져 일시적으로 걸을 수 없게 되나 잠깐 휴식하면 다시 보행이 가능해집니다.
· 척추 뒤쪽의 후관절이 삔다든지, 또는 변형 등에 의하여 염증을 일으켜 그 관절에 들어있는 신경이 자극되어 요통을 일어키는 병입니다. 이병의 특징은 몸을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심해지거나 오래 한자세로 있다 자세변동시 통증을 호소하며, 서있을 때 보다 앉아있을 때 더 아파하기도 합니다.
· 잘못된 자세나 갑작스러운 동작을 할 때 허리 근육의 염좌나 피로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 허리뼈가 약해져 압박골절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척추 골절의 진행도
· 그외 여러가지 원인으로 요통이 생기지만 그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요추 X-ray를 찍고 그에 따라 치료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통증의학과의 요통 치료는 검사와 치료 즉 2인3각과 같은 양쪽을 겸한 신경차단 치료가 많이 있습니다.
· 요통 때문에 통증의학과를 방문한 경우 수술까지 필요한 경우는 50명중 1명 정도 입니다.
·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요추 X-Ray를 찍고 치료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치료방법보기